본문 바로가기
└ 채움공제특집

현직자의 내일채움공제 QnA!

by IT& 2020. 3. 16.

지식인 답변을 정리하여 블로깅 했습니다. 게이브셜로 정리 했으니 지식인에서 얻는 정보를 제 블로그 HRM 카테고리에서 모두 획득 가능하시리라 예상됩니다. 

 

현직 HR을 담당하고 있고 총 8명 정도를 가입시켜본 경험이 있어, 운영사 또는 1350에 전화하기 전 제 블로그 글을 보고 가입을 진행해보신다면 아무래도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 지식인을 보고 들어오신 분이라면, 꼭 아래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고, 궁금한 내용은 꼭 티스토리 블로그로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러면 제가 실시간으로 답변 달아 드립니다. 

 

 

현직자의 청년내일채움공제 QnA 질답편!

 

1️⃣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불가 조건

 

 

청년내일 채움공제는 장기 미취업자, 생애 첫 중소기업 취업자에게만 주어지는 혜택이라는 걸 먼저 알고 가셨으면 합니다. 이직자를 위한 정부정책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조건은 명확한것 같습니다. 

 

 

- 만 34세 이하 가입가능

- 중소기업 취업후 3개월 이상 지나면 가입불가 

- 취업후 6개월의 신청기간 지나면 가입불가 (2020년 정정)
- 고용보험가입 기록이 1년 이상 있을 경우 6개월 동안 고용보험가입 기간이 없을 경우 가입가능

- 군인 불가 

- 공무원 불가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자신의 고용보험 가입 기간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 www.ei.go.kr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대상 조회방법!
고용보험사이트에 가입한 후 자신의 고용보험 이력을 조회해보면 확인가능

 

 

 

2️⃣ 내일채움공제 가입중 자진퇴사하면 다시는 가입 못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재 가입은 불가능 합니다. 

예를들어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 후 회사를 이직한다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애 1회 청년내일채움공제 기회를 완전히 날려버리는 꼴이 됩니다 ㅠㅠ 그러니 꼭 신중하게 생각하시길 바라며, 

 

 

2020년 정책이 개정되어 

정직원 채용 후 6개월안에 회사를 다니며,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진행할지 말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가입하도록 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또 정직원 채용 후 한달 이내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소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니, 만약 이직을 할 것이라면 내일청년채움공제 가입 후 한달 이내 모든 걸 결정하셔야 합니다. 

 

 

⭐ 요약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정직원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신청 가능하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승인 후 한달 이내 취소 가능하며, 6개월 안으로 이직을 통해 다시 재 가입가능하다.

 

 

⭐ 중요내용

이 제도는 중소기업의 근속률과 생애 첫 취업자 또는 장기실업자의 경력을 만들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기 때문에 자진 퇴사시엔 재 가입이 불가능 합니다. 꼭 지금 현재 회사에서 재직중이고, 청년내일채움공제를 가입중인 분이라면 끝까지 만기까지!!! 버티는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3️⃣ 내일채움공제 만기 후 권고 사직 또는 퇴사

 

 

예를들어 내일채움공제 만기 시점이 이 달 3월 15일 이였는데, 16일 권고사직 당하거나, 자진 퇴사를 해도 되나요?

위 질문의 경우 답은 간단합니다. 가능합니다.

 

 

다만, 내일채움공제의 경우 가입자가 만료기간까지 회사를 다녔는지 확인을 필수로 하고 있기 때문에 3월 15일 만기라면 4월에 지급되는 3월 급여 이체 내역을 확인 한 후 1600만원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만기 일자가지 회사를 다니셨다면 아무 문제 없이 돈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HRM] - 내가 받아본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수령 후기! 

 

 

제가 직접 경험한 만기수령후기를 확인해 보시면 기업기여금을 빠르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소개 되어 있으니 꼭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4️⃣ 내일채움공제 만기 시 기업기여금 지급 지연

 

 

내일채움공제의 기업기여금은 기업에서 내는 돈이 아니라, 노동부에서 적립해 주는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 요청을 한다 하더라도, 이 돈을 빨리 채울수 없습니다.

 

 

 [HRM] - 내가 받아본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수령 후기! 

 

 

제가 직접 경험한 만기수령후기를 확인해 보시면 기업기여금을 빠르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소개 되어 있으니 꼭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5️⃣ 희망두배청년통장&,청년내일채움공제 동시 진행 가능?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 사업은 중복 가입되지 않습니다. 둘중 하나만 가능합니다.

이외 각 지방지청에서 진행하는 사업 역시 동일합니다.

 

 

 

6️⃣ 산업기능요원도 복무중 가입 가능한가요?

 

 

불가능 합니다. 나라에 복무중인 군인신분이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7️⃣ 실업급여받고 청년내일체움공제받을수있나요?(동일회사)

 

 

서류상으로 위 처럼 정보를 꾸며서 진행하는 것 자체가 사업장에서는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만약 걸리면 비슷한 종류의 사업 진행 불가능할겁니다. (추가청년고용유지금.. 일자리 안정자금 등등)

 

 

그리고 사촌이내 혈족 아님을 꼭 확인하고 내일채움공제 가입이 진행되기 때문에 위 처럼 서류상 내용만 꾸며서 재가입을 할경우 여러가지 위험을 감수해야는데.. 이건 너무 회사에서 손해라 잘 안해줄겁니다. 만약 되었다면 사고안터지길 바라겠습니다!

 

 

 

8️⃣ 1인에서 5인 미만의 사업장도 참여 가능한가요?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일 경우 진행가능하며 더 정확한건 1350이 아닌 운영사 쪽으로 문의 해보시길 권장하겠습니다. 1350은 전화 더럽게 연결안됩니다. 차라리 운영사쪽으로 전화해서 알아보는게 훨씬 빠르고 편합니다.

 

 

운영사 정리 정보 (아래 링크 클릭 시 이동)

 

[HRM] - 내가 직접 다 해본 청년내일채움공제회사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QNA
현직 담당자 청년내일채움 공제 QN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