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채움공제특집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후기!

by IT& 2020. 3. 15.

1600만원!!!! ㅠㅠ

 

 

 

 

잠깐! 혹시 청년내일채움공제 곧 만기금 수령에 코 앞인가요? 제가 직접 만기금 수령에 대해 포스팅 하려합니다 :) 만기금 수령 후 퇴사에 대한 정보까지 얻고 싶으시다면 제 포스팅을 한번 확인해주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후기!

 

 

 

1️⃣ 신청일과 만기일자

 

 

지금은 다르지만, 제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을 할때에는 입사일을 기준으로 2년이라는 시간을 카운트 했습니다. 그래서 2018.01.29 부터 2020.02.29일까지 회사를 다녀야지만 제가 1600만원의 지원금을 수령받을 수 있었는데요. 후.. 그동안 참 많은 감정을 느끼며 퇴사를 깊게 고민도 했었고, 곧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일 날짜만을 바라보며 힘들고 고된 사회생활을 버텨냈던것 같습니다 ㅠ

 

 

2️⃣ 만지금 수령은 언제 되셨나요?

 

 

아마 이부분을 가장 궁금해 하실것 같아요. 만기금 수령의 경우 아쉽게도 만기날짜인 2020.02.29에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자체가 다이렉트로 노동부에서 줄 수 있는 돈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이해하기 쉽도로 도식화로 표현해 봤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수령 후기
가입할때는 쉬웠지만 돈 받기는 은근 복잡합니다;

 

 

 

위 도식화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가입할때와는 다르게 돈을 받을때는 상당히 번거로운 승인과정을 거쳐야하는데요. 특히 운영사에서 지방노동청, 지방고용센터에 내용을 전달할때 까지는 상당히 일처리가 빠르게 진행되나... 흠 ㅠㅠ 지방노동청 / 지방고용센터의 직원들이 아무래도 공무원이다보니, 일처리가 늦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방노동청/ 지방고용센터 확인 기간을 약 공휴일 제외한 7일 정도로 잡고 맘편히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계셔야합니다.

 

 

그리고 은행에서 내 실계좌로 지급되는 기간 역시 공무원들과 함께 은행에서 업무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 저것 확인 한 후 내 통장에 돈이 입금 되에끔 되어 있어.. 또 실제로 내가 돈을 받기 까지는 영업일 기준 6일 이내라는 시간이 소요되고요.

 

 

그래서 저는 만기일자 이후 10일이 지난 뒤에야 1600만원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3️⃣ 혹시 조금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가능합니다! 이거 사실 본인이 조금 귀찮긴 하지만, 본인이 직접 계속 확인 작업을 하다보면 빠르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www.sbcplan.co.kr 사이트
www.sbcplan.co.kr 에서 청년내일채움공제 납입을 몇번이나 했는지, 그리고 정부 지원금은 잘 쌓이고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위 그림에서 볼수 있듯 운영사는 내가 매달 납입하는 125,000원을 관리해주고 고용센터에서는 내가 납입하지 않는 정부지원금을 납입해주고 또 승인이 날 수 있도록 노동부에 승인요청을 해주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이때 일 처리가 늦어지는 이유는 공무원 분들의 상위 직급 승인 때문에 돈 지급이 늦어지는 경우가 정말 많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파란색으로 가린 부분의 전화번호로 전화를 직접 하셔서 빨리 처리해달라 라고 말씀 하실경우 누락 지체 없이 빠르게 돈을 입금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www.sbcplan.co.kr)

 

 

 

4️⃣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날 퇴사

 

 

이건 제가 이번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수령금을 받으며, 또 한 회사의 HR 담당자로써 경험을 하며 느낀것인데요.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날 딱 정확한 날짜에 퇴사를 하는건 비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날이 1월 1일이라고 가정할 시 회사의 급여는 2월에 지급되기 때문에 2월 말까지는 회사에 계셔야 청년내일채움공제 담당자에게 "급여이체증", "재직증명서"를 운영사에 전달해 달라는 요청을 해야하실수도 있고요. (대부분 인사담당자들이 잘 해주겠지만.. 인사팀의 일처리가 늦는 곳일 경우 더더욱 본인이 직접 요청해야합니다.)

 

 

그리고 만기 노동부 또는 지방고용센터에서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 이것저것 물어볼 확률이 조금 있으니, 만기날에 딱 퇴사 일을 잡지 마시고, 만기일에서 부터 약 한달뒤 퇴사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5️⃣ 수령 부터 퇴사관련 마무리

 

 

우선 2년간 한 회사에서 그것도 중소기업에서 많은 고생을 하셨습니다. 많은 일을 겪으며 일한 당신에게 잘 하셨습니다 라고 말씀 드리고 싶고요. 또 얼마 남지 않은 만기 수령일 전에 퇴사를 고민중인 분들에게는 꼭 짤리지 않았다면 자신의 힘으로 얼마남지 않은 만기날까지 버텨서 저처럼 1600만원이 통장에 찍히는 기분을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회사가 지옥이라면 사회는 춥운 아수라판인것 같습니다. 만기 수령까지 버티신 분들 곧 만기 수령일이 다가오시는 분들이 꼭 힘내셨으면 좋겠고,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1600만원 수령 시 제 글이 꼭 힘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