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무 Tip

학교에선 못 배우는 경리업무 매뉴얼- 법인카드 만들고 항공마일리지 쌓기 !

by IT& 2020. 3. 17.

법카 발급 후기 - 법인카드 만들고 항공마일리지 쌓기

 

 

 

이번편에서는 법인카드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간혹 대표님들의 출장이 잦을 경우 필수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항공마일리지 법인카드 만들기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현재 실무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법인카드로 항공마일리지 쌓기 !

 

1. 법인카드 왜 만들까?
쉽게 말해 "법인 = 가상의 대한민국 국민"과 같기 때문에 연말 정산시 법인기업이 세금을 돌려받을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세무, 회계적으로 비용을 처리할때 큰도움이 됩니다.

 

 

2. 법인카드 기업한도는?  

쉽게 말해 "법인 = 가상의 대한민국 국민"과 같기 때문에 연말 정산시 법인기업이 세금을 돌려받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세무, 회계적으로 비용을 처리할때 큰 도움이 됩니다. 위 [법인카드 왜 만들까?]에서 말한 것처럼 "가상의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그렇다면 법인카드 한도 역시 기업의 신용을 평가하여 한도가 책정 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업 한도가 " 2018년 국민은행 기준 2,800 만원이라면, 발급된 국민은행에서 발행된 법인카드가 몇개든 상관없이, 또 각 카드마다 얼마를 쓰던 쓰고 있던, 법인기업의 총한도는 2,800만 원 인 것입니다. 좀 더 상세히 예를 들어 말씀드리자면 홍실동 이라는 기업의 법인카드가 10장이 있다면 각 1장당 한도는 2,800만 원이 아니며, 10장 모두 통틀어서 2,800만 원 인 것입니다. 

 

*다만, 각 은행마다 카드는 발급이 가능하지만, 한도는 각각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참고 부탁드리며 대부분 기업카드는 기업에서 전용으로 사용하던 은행을 꾸준히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점은 필히 히스토리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3. 법인카드별 부서지정은 무슨 소리? 

- 부서지정의 의미는 예를 들어 기업카드가 총 4장 있고, 기업 한도가 총 2,800만 원인데 한 명이 2,800 만원을 쓸 경우 나머지 3장의 카드는 한도 초과로 되지 않도록 부서별 한도 금액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 마케팅 부서카드 1000 만원 , HR 부서 카드600만 원 , 개발팀 부서 카드600만 원, 프로덕트 부서 카드200만 원으로 설정 시 각 부서별로 나눠져 있는 총 한도 내에(2,800) 설정되어 있는 부서 내 한도 이상의 금액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단, 예시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글로 표기 불가능하며 숫자로 표기 가능합니다. (예시 001,002,003,004 등등등) 그래서 필히 법인카드는 엑셀로 수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추후 굉장히 헷갈립니다.)

 

 

4. 대표님들의 출장이 많다면 법인카드로 항공마일리지 쌓기! 

기업의 법인카드 발급 시엔 항공마일리지가 쌓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법인카드는 대부분 [공용]으로 사용되는 카드고, 가상의 대한민국 국민에게 발급되는 카드이기 때문에 실제 본인인증이 필요한 항공마일이지는 쌓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법인카드를 발급할대, [00 회사의 법인카드지만] 개인의 명의 발급하면 됩니다.
*대부분 대표님들의 명의로 법인카드를 만드는 경우가 대다수며, 이 경우 대표님들의 신분증과 인감증명서,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내용은 회사에서 주력으로 거래 중인 은행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준비물은? (항공마일리지)

1.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 증명서 (3개월 이내 발급된 것)
2. 법인카드 발급을 위해 은행에 방문 예정인 본인의 신분증
3.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재무 확인서가 있어야 하며, 최초 발급 시에만 해당됩니다.)
4. 주주명부 *해외 법인이라면 해외 주주명부까지 확인되어야만 발급 가능합니다. 

항공마일리지 - 대표 명의 법인카드 발급이라면? 
1. 대표님 개인 인감증명서 (3개월 이내 발급된 것)
2. 대표님 개인 신분증 
3. 대표님 이 법인카드 발급을 위해 은행에 방문하는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했다는 "위임장"
4. 대표님 개인 인감증명서 (이게 필요했는지는 저도 잘 기억이 안 나는데.. 혹시 모르니까 꼭 은행에 물어보세요!)

 

* 위임장 비밀번호는 : Bf1397! <- 대소문자 구분 필

 

 

 

위임장 양식.zip
0.01MB

위임장 비밀번호: Bf1397! <- 대소문자 구분필

 

 

6. 법인카드 한도조정은?

예를 들어 2020년 결산재무제표가 있다면 2019,2018 결산재무제표로 진행해야 합니다.)

없다면 2018,2017년 재무재표로 진행해야 합니다. 

 

 

7. 마일리지 관련 법인카드 내역 

국민 로블 기업카드

10만 포인트 (대한한공 선택 후 항공마일리지 적립 가능)

연회비 30만 원

한 장

국민 StarBiz 기업카드

10만 포인트(대한항공 선택 후항공마일리지 적립 가능)

연회비 12만 원

한 장

법인카드 만들고 항공마일리지 쌓기 Tip! 국민카드 항공 마일리지 편

ROVL 기업카드로 10만 마일리지를 다 채우면, 결제 카드를 변경해 StarBiz 기업카드로 10만 포인트를 적립해야 함 자동적립은 불가능하며, 카드별로 항공마일리지 적립해야 함

 

*결론은 이때쯤 10만 마일리지가 다 모였다 싶을 때 카드사에 전화해서 확인 후 기업 결제카드를 변경해야 함!

 

신한카드 스카이패스 

무제한 적립 가능

연회비 15만 원

한 장 발급 가능

 

 

도움이 좀 되셨나요?

저도 입사 초반 위 일을 진행해본 터라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최대한 기억나는 선에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경영지원 신입분들에게 자료가 도움되길 바라고요. 가장 확실한 건 은행에 전화해서 물어보는 것이지만.. 은행원과 통화 시에도 상당한 배경지식이 있어야지만, 그들이 하는 말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제 글 한번 읽어보시고 은행원과 통화하시는 건 어떨까요? 

 

 

 

혹시 궁금한 내용이나 더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아래 댓글에 글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