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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경험기

[스타트업_기업문화] 내가 진행일 일이 게임처럼 업적으로 남는다면?

by IT& 2020. 11. 30.

안녕하세요. HR 김현준입니다.

[빙글 기업문화]에 대해 기획팀에 의견을 듣고 싶어 내용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 부탁드립니다.

 

구상 배경  

스타트업에도 Work & Life balance가 직업선택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는 요즘, 사회적으로 기업문화는 구직자들에게 큰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기업문화를 변경하거나, 새롭게 구상하는 것은 우리 Vingle의 채용에도 긴밀한 접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내용을 기획하게 되었으며,

기획의 전제조건은 “우리 Vingle에서 채용하고 근무하는 인원들은 모두 커뮤니티 SNS인 Vingle이 성공하길 바라며,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가 출중한 능력을 가진 이들이다" 라는 내용을 전제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내용에서는 “우리 구성원들이 서로 어떻게 하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아이디어를 정리하였으니 이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 소개

1. 프로젝트 이름: "제작"(가제) 
특정 기간 동안 근속 한 사람들에 한해 Vingle 공식 페이지 추천 관심사 바로 아래에 “제작 참여자” 페이지를 새롭게 만들어 업데이트를 해줄 계획입니다. (컨셉 : 구성원 가치에 중점을 둔 페이지)

A.    배경 
Vingle 페이지 內에 구성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우리 구성원들이 "Vingle 제작자 중 한명으로 자부심" 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 해봤습니다. 구성원들의 업무 동기부여를 유도하며, 마치 게임의 업적 시스템이나, 영화의 엔딩 크레딧처럼 재직중인 구성원들에게 “자부심” 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기획해봤으며, 이런 문화는 “구직자”들에게도 흥미를 이끌 것 입니다.  

B.     제작 방향 – 제작 예제 페이지 
위 [제작 예제 페이지]처럼, 리소스가 크게 들어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프론트 김영민님도, 페이지가 구성되면 올리는 건 빠르게 진행된다라고 확답 들었습니다. )
다만, [A급 인원들만 뽑는 스타트업 회사 Vingle],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 Vingle], [신기술에 민첩하고, 빠르게 적응하는 Vingle]과 같이 우리 회사의 문화에서 “중점 주제”를 정하고 그 안에서 “컨셉”을 찾아 페이지가 디자인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컨셉은 우리 Vingle이 타 기업들과는 다른 “우리만의 차별성”을 표현해 줄 것이며, 이 차별성은 또 우리를 바라보는 많은 구직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컨셉들의 예로는 [우아한 형제들의 사람간의 관계]  [NC소프트의 우주정복] [ 블리자드의 게임 덕후] 등이 있으며 [소규모 영국 잡지사이지만, 윙크를 컨셉으로 수많은 셀럽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잡지사 i-D]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지 자체는 레이아웃이나 디자인면에서 추후 업데이트 되더라도, 컨셉만큼은 빠르게 구성되어 페이지가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C.     활용 방향
“제작 참여자” 페이지가 만들어 지면 2018년을 기준으로 근속기간이 1년 이상된 구성원들을 2019년 1월에 “복지”의 개념으로 이름을 등재할 계획입니다.

 

C-1. 우리 구성원들이 체감할 효과
빙글의 구성원들이 주변사람들에게 쉽게 "자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근거를 보여줄 수도 있으며 자신의 주변인들을 vingle에 접속하게끔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퇴사한 직원에게도 명확한 근거로 남아 Vingle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 자신의 업무와 고생에 대한 "보상"을 받았다는 직간접적인 혜택을 구성원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C-2. 채용에서의 활용도

대다수 스타트업에 근무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아 해당 기업 뿐만 아니라 타 기업에서도 인정을 받기 위함입니다.(스타트업으로 옮기는 이유)  

 

D.    정리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후 주어지는 혜택이기에, 신입과 경력직에게도 회사에 다니는 목적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작(가제)”이라는 페이지 자체에 영구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남길 수 있어, “돈”보다는 “스타트업의 가치와 자신의 명예 그리고 이력”에 초점두고 근무 또는 구직을 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기업문화&복지가 될 것입니다.  

 

2. 빙글 프로젝트(가제)

Vingle의 구성원이 재직 기간 동안 참여한 프로젝트들과 Vingle의 업데이트의 행적을 남긴다면 구성원의 또 다른 이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어떤 업데이트가 있었으며, 그간 지나온 발자취를 프로젝트별로 작성하여 공개한다면 우리 구성원들이 기억이 흐릿해진 프로젝트를 다시 한번 되새김 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가치가 증명되기 때문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되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컨셉: 앱 중심의 페이지)

 

A.     배경 
구성원들이 Vingle에 다니며, 좀 더 쉽게 자신의 업적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하며, “제작 참여자” 와 같은 맥락으로 주변사람들에게 자랑 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가치가 있기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B.     제작 방향 – 프로그램 예제 페이지 
“제작” 페이지를 2단계로 구성하여 “빙글 프로젝트” 페이지를 만들어, 메뉴로 쉽게 이동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눌렀을 때 실제로 프로젝트 멤버들을 적어 제작 진행한 사람들의 이름이 보이도록 구성합니다. 이 역시 “제작 참여자” 페이지와 동일한 컨셉으로 페이지를 구성합니다.

 

C.     활용 방향 
페이지가 만들어 지면 2018년을 기준으로 6개월에 한번씩 내용을 정리해 프로젝트를 등재할 계획입니다

 

C-1. 우리 구성원들에게 불러올 효과 
자신의 경력을 좀더 명확하게 확인 할 수 있고, 외부와 내부에도 모두 공개 되는 이력이기 때문에 [업무의 참여도] 높아질 것이며, 그리고 [업무의 동기부여]가 가능 할것이라 생각 됩니다. 더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 할수록 공개적인 이력이 남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 그리고 구성원들이 각자의 성장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는 기업문화&복지라고 생각됩니다. 
 

C-2. 채용에서의 활용도 
구직자의 경우 해당 기업의 실제 업무 내역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간헐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구직자에게 Vingle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시킬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조직의 장점인 [민첩성]을 보여줄 수 있는 페이지라고도 생각됩니다.

 

D.    정리 
Vingle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공개는 직무와 적합한 열정과 적성을 가진 구직자들에게는 영입력이 될것이며, 재직자들에겐 자신의 업무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기업문화는 곧 향후 Vingle의 운영 방향성에도 큰 영향을 줄 것 입니다.  

 

※ 참고 자료, 엔딩크레딧을 봐야하는 이유?
※ 참고 자료, 게임 업적 시스템

※ 예시 페이지, 구글 사이트를 이용한 예시페이지

 

내용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현준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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