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M

E7 비자 발급 후기!

by IT& 2020. 3. 15.





기업의 입장에서는 같은 조건이라면 최대한 능력 좋고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재를 뽑고자 하는데요. 자신들의 서비스, 시장, 제품들을 세계로 진출하고자 하는 니즈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특히 외국인 채용에 대해 깊은 관심을 두고 있죠. 


왜냐 외국인들을 채용할 경우 그 나라의 시장 상황, 문화, 국민의 특성 등 여러가지를 해당 국가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을 테니 말이죠. 실제로 그래서 한국 유학경험이 있는 친구들보다 본토에서 나고 자란, 그리고 어느 정도 한국말에 익숙한 재외교포들을 채용시장에선 더 선호하기하고, 또 한국에서 4년간 학사 자격을 받은 외국인 졸업생들을 우리 기업에 채용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경영지원 입장에서는 그리 달가운 일은 아닙니다...;; (하긴 뭔들 반갑겠느냐마는....)


왜냐 외국인 비자 발급받기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절차로 구성되어 있고, 또 출입국 관리소 직원 = 공무원분들이 영어를 잘하는 분이 없어요. 그리고 예외적인 상황에 대한 배경지식이 그렇게 두터운 분들이 아녀서, 경영지원에서 하나하나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그렇다고 외주를 쓰면 이게 몇십만 원 단위고, 툭하면 가격을 더 올리려는 영업쟁이들이 많아서; (양심적인 분들도 많습니다!) 회사 차원에서는 E7 비자 일을 경영지원에서 해주길 바라곤 하죠.  


E7비자 절대 우리나라에서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지도, 그리고 공무원들이 스무스하게 일을 잘 처리해 주지 않습니다! 결론은 내가 1부터 10까지 다 챙겨야 한다는 겁니다! 자 이제 현직 경영지원에서 직접 진행해본 E7 비자 발급 후기! 시작 하겠습니다. 




E7 비자 발급 후기!




1. 우선 E7 비자란? 

법무부 장관이 지정하는 85개의 직종 중 하나의 직업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자격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하이 코리아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설명서 분량이 장난 없습니다. 거의 300쪽짜리 책 한 권이라서.. 간단하게만 요약하면, 일반 사무실에서 마케팅이나, 그 외 사무직무에서 외국인을 채용 가능하게 해주는 비자가 E7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편합니다. 


제 설명이 부족하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아래 블로그주인장 설명서 편집본을 내려받아 다운로드 가능하게끔 파일을 설정해 두었습니다. 원하신다면 정확한 설명을 확인해주세요. 



▼ 하이코리아 체류업무 자격별 안내 매뉴얼 다운받기 아래 링크 클릭 ▼


이코리아


하이코리아상담사 분들 완전 친절! 진짜 비자 발급에 대해 정말 많이 아시는 분들!!!



위 이미지처럼 하이코리아 들어가서 다운받으셔도 되긴 하는데... 

왠만하면.. 아래 제가 편집해둔 편집본 보시는게 좋습니다. 하이코리아에서 파일 받으면 자체가 너무 커서 읽기 조차 힙들어요 정말;; (300p) 게다가 한글파일입니다 ^^; (사실 이 파일 때문에 E7 비자 발급 후기 작성한 이유도 있습니다. )



▼ 블로그주인장 매뉴얼 편집본 



200219 (하이코리아) 체류업무 자격별 안내 매뉴얼.pdf



- 따로 작성한건 아니고, 하이코리아에서 매뉴얼 다운받아 E7을 제외한 모든 비자내용을 삭제 했습니다. 오류나 제외된 내용은 없습니다!



2. 매뉴얼을 확인했다면 이제 어떤 준비서류를 알려드릴게요! 


⭐ 비자발급인정신청서 (서식 제21호) ⭐


⭐ 여권사본 사진 (총천연색, 3.5cm x 4.5cm) ⭐


⭐ 고용 사유서 ⭐


⭐ 대리인 신청 시 위임장, 대리인 재직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사본 (법인 기업일 경우 필수죠..)⭐  


⭐ 졸업증명서(해외 대학 이라도 필) ⭐


⭐ 외국인 거주 확인서 ⭐


⭐ 전문 외국인력 고용추천서 ⭐



제가 실제로 업무를 진행해 봤을때 기억나는 서류들은 저 정도인데요. 

저 많은 준비 서류 중에도 ⭐ 고용 사유서 ⭐ 가 가장 중요 합니다. 


왜냐?


고용 사유서를 제외한 나머지 서류의 경우 외국인분의 신분증만 있으면 간단히 출력 받을 수 있는 서류지만, 아쉽게도 고용 사유서 는 모두 경영지원 담당자의 머리속에서 나와야하는 내용이기 때문이죠 ^^;



3. 고용 사유서 어떻게 써야하지? (E7 비자 발급 후기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이 글을 읽고 계실 많은 분이 엄청나게 헤매다 들어오셨을 것이라 추측이 되는데요. 고용 사유서 이 문서 외주업체에서 엄청나게나게 블로그마케팅을 합니다;;  그래서 들어가 보면 막상 필요한 서류나 정보들은 없고 결론적으로 "돈 쓰세요. 우리가 원 큐에 해결해줍니다" "이거 잘못 신청하면 큰일 나요 ^^" 이런 식으로 홍보를 하는데.. 실제로 신청해본 입장에서 허허;; 참사람 심리 잘 이용하더라고요.. 허허;; 고용 사유서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고졸인 저도 썼고, 문제없이 외국인 직원분의 E7 비자를 문제없이 받게끔 도와드렸으니까요.




고용사유서큰 카테고리만 남겼습니다.



위 내용은 제가 실제로 작성한 내용이며, 내가 공무원이면 어떤 점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해당 외국인 직원의 비자를 E7 비자로 갱신해 줄까? 라는 생각을 기반하여 작성했었던 내용입니다. 내용을 조금 살펴보자면 간단합니다. 


1️⃣ 고용기업 사항


우리 회사의 비전과 현재 사업방향을 아주 꼼꼼하게 적어야 합니다. 출입국 사무소 가면 알겠지만, 비자 갱신하려는 사람은 많고, 게다가 소위 "꾼(비자 대행 갱신 업체)" 사람들이 많아서 공무원분들이 대충 서류만 봐도 감을 잡기 때문에, 1번을 최대한 꼼꼼하게 그리고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2️⃣ 전문외국인력의 이력 개요


있는 그대로의 외국인 직원의 인적 사항을 적습니다. 

⭐ 국내 대학 졸업 외국인의 경우 ⭐ 경력이 없어도, 대한민국 대학교 졸업 후 1년간 한국에서 일할 수 있도록 E-7 비자 발급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 취직할 외국인 직원분이 국내 대학교 졸업생이라면 굳이 경력란을 채우지 않아도 됩니다. 이경우가 아닐경우에는 꼭 경력란도 상세히 적어서 채워야 합니다. 


3️⃣ 고용사유 및 인력활용계획 → 기술도입 및 전문외국인력고용 효과   활용계획


외국인력 도입 업무와 관련한 전문인력부족 현황, 국내인력 채용노력 및 인력을 충원하지 못한 사유, 전문외국인력의 기술과 담당할 업무의 연관성 등을 중심으로 최대한 해당 외국인 직원의 능력을 거짓은 없게 하지만 과장은 하여 작성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단순 국외 사무 업무를 하는데, 영어 잘하는 한국인 뽑으면 되지, 왜 굳이 외국인 뽑아요?" 라는 말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외국인 직원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그분의 능력치를 최대한 과장해서 써야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제 경우 국외 로컬 경험이 있고 없고는 내국인과 외국인의 큰 차이며, 태어나서 20년이 넘게 한 나라의 언어를 사용하고, 친구를 사귀고 공부를 한 경험은 절대 유학이나 장기거주를 통해 얻을 수 없다. 그리고 이 분의 이런 장점들이 우리 회사의 국외 진출 사업에 다방면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식으로 호감을 샀습니다.


4️⃣ 기타사항 

전 딱히 기타사항에 쓸 말이 없어서 아래 와 같이 적었습니다. 


피초청인은 지금까지 저희 회사에서 본 미국인 지원자 중 채용절차 프로세스에서 평가가 가장 우수하였고 대체인력을 찾기 어려운 인력입니다. 꼭 긍정적으로 검토 부탁드립니다. 



4. 출입국 사무소 방문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한국이 정말 대단한 나라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왜냐?

일부 프로세스는 전자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링크: 대한민국 비자포털





사실 위 나온 프로세스처럼 전자 발권으로 일사천리로 일이 진행된다면 별다른 문제는 없는데요. 

문제는 왜 인지 모르겠으나, 하이코리아 전문 상담사님과 상담했을시 E-7비자 발급의 경우 대부분 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하여 E7 비자를 발급 받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온라인 신청을 진행해도 어차피 출입국사무소를 가야한다며.. 방문을 추천해 주시기 때문에 저 역시 출입국 사무소 방문을 추천드리고요. 







출입국 사무소 방문시 해당 외국인 직원이 사는 한국 지역의 출입국 사무소를 방문 해야하기 때문에 꾀나 먼거리를 출장가셔야 할수도 있으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꼭 함께 가세요. 우리나라 출입국 사무소 직원분들 영어 잘 못해요. 진짜예요. 꼭 외국인 직원과 함께 동행하여 출입국 사무소에 가서 한번에 일처리를 하시는게, 핑퐁되지 않고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때 알아두시면 좋은 점은 국내 대학 졸업 외국인의 경우 ⭐ 경력이 없어도, 대한민국 대학교 졸업 후 1년간 한국에서 일할 수 있도록 E-7 비자 발급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꼭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사실 이게 굉장한 예외 케이스라 공무원들도 잘 몰라서 고용사유서를 한번 쓱 훑고 비자 발급을 거절 하는 경우가 꽤나 많다고 합니다! 



5. 마무리 

E7 비자 발급 후기 어떠셨나요? 오늘 제가 언급해 드린 큰 틀, 외국인 E7 비자 발급 프로세스만 머리속에서 시뮬레이션 해보셔도 아마 E7비자 발급에 큰 힘들이지 않고 쉽게 쉽게 처리 하실 수 있을실 겁니다.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이라 당황스럽고 문자가 어려울 뿐입니다.  경영지원에서 일하시는 모든 분들 오늘도 힘내시고! 큰돈 요구하는 외주 업체와 일하지 마시고! 본인들이 직접 E7비자 발급을 받아 회사에서 조금이라도 인정 받아 보자구요!!!!


오늘 하루도 화이팅 입니다! 

'H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무료양식 공유)  (0) 2020.03.15

댓글